일상 사회

넷플릭스, 한 달 무료 살기 종료

social- EYES 2021. 4. 7. 23:06

반가워요. 세상을 다양하게 바라보고 싶은 소셜 아이입니다.

 

오늘은 단골 주제 넷플릭스입니다. 

 

넷플릭스에 관한 글을 정리해보면 구독 경제에 관해서 관련 사례에서 한 번 나왔었고, 다음으로 넷플릭스 계정 공유 단속에서도 나왔네요.

 

오늘도 조금 화제성이 있을만한 주제로 가져왔습니다. 

 

기존 사용자분들도 이 단계를 꼭 거쳤을 겁니다. 바로 30일 무료 체험 서비스입니다.

 

30일 무료 체험 서비스에 요금제 선택하는 게 있는데 거기서 혼자쓰는 베이식을 선택해버리면... 화질도 낮고 여러 가지로 안 좋아서 무조건 높은 등급을 선택하는 게 좋아요.

 

왜냐? 한 달간은 공짜니까 최고등급으로 써봐야죠.

 

저는 최고등급으로 선택해서 4명이서 했습니다. 이론상 4명이서 한 달씩하면 네 달을 무료로 쓸 수 있는 것이죠.

 

기업 입장에서는 높은 가격에서 많이 팔고싶어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최대한 값을 저렴하게 이용하는 게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서 저는 약간의 편법?으로 이렇게 이용했어요.

 

콘텐츠도 괜찮고 화질도 나쁘지 않아서 지금도 월 구독료를 지불하고 이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뉴스에 30일 무료체험 종료가 떴네요. 

출처: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2016년  1월부터 시작한 30일 무료 체험 약 5년 만에 서비스 중단합니다.

 

사실 무료 체험 서비스라는데 진입장벽을 거의 제로베이스로 만들어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죠.

 

넷플릭스는 국내 시장 진입 초기에 인지도와 점유율 상승, 이용자 확대를 목적으로 이러한 프로모션을 진행했습니다.

 

한 달 무료서비스에 대한 종료가 갑작스럽게 시작된 것 아닙니다. 작년 멕시코부터 시작해서 작년 10월 미국에서 30일 무료 서비스를 종료했어요.

 

그리고 무료 종료 시점에서 월 요즘제를 월 13.99$, 프리미엄 요즘제 17.99$로 각각 7.7%, 12,5% 인상하기도 했죠.

 

올해 2월에는 일본 넷플릭스 요금을 인상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국내에서 종료 후 요금 인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네요.

 

코로나 19 시대를 맞아 많은 OTT 서비스 가입자 대폭 증가, 넷플릭스 또한 이용자는 작 년에 비해 약 두 배 넘게 증가했어요.

한국, 그리스 등을 마지막으로 모든 국가에서 무료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사실 한국의 경우 이용자에 비해 무료 서비스를 길게 유지한 것이라고 합니다.

 

무료 서비스 중단의 이유를 알아보자면 최근 넷플릭스의 행보는 증가한 사용자에 비해 그만큼의 수익을 보지 못 하고 있었어요. 그 이유는 대표적으로 계정 공유 현상이죠. 지표 상 1명의 사용자가 실제로는 5인 이상으로 넷플릭스 플랫폼을 이용한다면 기업 측에서는 콘텐츠는 똑같이 제공하지만 1명 분만 수익이 들어오기 때문에 점차 '-'로 들어서게 됩니다.

 

이에 넷플릭스는 시범으로 계정공유를 막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어요. 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약관에 따르면 한 집에 사는 가족 이외에는 계정 공유는 금지한다는 조항이 있어요.

 

넷플릭스는 이제 규모의 증가 단계는 넘었다고 생각하빈다. 이때까지 확보한 기존 사용자들이 탈선하지 않도록 충성고객으로 단단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더군다나 디즈니 플러스, 아마존 프라임 등 공룡들이 OTT에 뛰어든 이상 넷플릭스도 뒤처지지 않기 위해 고군분투를 해야 하는 상황이죠.

 


넷플릭스의 프로모션 종료는 신규 회원에게 영향이 있는 것으로, 신규 가입 시 접하는 페이지에서 30일 체험 안내에 대한 수정내용이 전달된다고 하네요.

 

이상 소셜아이였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자료-www.yna.co.kr/view/AKR20210406156100017?input=1195m                                                                           www.insight.co.kr/news/332545